서울대학교병원 신경과 뇌졸중 팀에서는 근간에 예정된 서울대병원 서산 뇌혈관센터 설립에 따른 공공임상교수의 충원, 서울대병원 시흥배곧 분원, 국가 중앙심뇌센터 지정 등에 따른 교수 충원 수요에 따라 선제적으로 임상강사(전임의) 풀을 확대하기로 하였습니다. 이에 뇌졸중 임상강사 정원을 기존 3명에서 5명으로 확대하고, 이후 지속적으로 증원할 계획입니다. 이에 서울대병원 뇌졸중 팀에서 근무할 참신하고 능력 있는 임상강사를 모집합니다. 충원이 된 이후에도 수시로 추가 모집할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
목표
독립적인 진료 및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의 뇌졸중 전문가를 양성함.
-
근무처
서울대학교병원 본원 신경과 뇌졸중센터 (서울 연건동)
-
근무내용
- 급성뇌졸중 환자 진료 (중환자관리 및 신경중재시술 포함 가능)
- 외래진료 주당 1-2 세션
- 임상 및 기초 연구
- 한국뇌졸중등록사업
- 국가심뇌혈관질환관리 정책 사업
- 뇌졸중집중치료실 관리
- 교육
1) 1년차
- 뇌졸중전담의로서 뇌졸중의 진단 및 치료, 초급성 뇌졸중 환자의 치료 원칙, 뇌졸중 유사증상 환자의 진단과 접근, 뇌졸중환자의 후유증 및 이차예방관리 등에 대한 포괄적인 지식과 경험을 습득하도록 한다.
- 임상연구 및 기초연구를 통해 연구자로서의 능력을 배양한다.
- 학술대회발표 및 논문 작성 등 적극적인 학술 활동과 전공의 교육을 통해 교육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습득하도록 한다.
2) 2년차
- 뇌졸중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중환자관리 또는 신경중재치료 능력을 배양한다.
- 임상연구를 계획하고, 진행을 담당하며, 심화된 기초연구를 통해, 독립된 연구자로의 능력을 함양하고 중개연구자로의 기본 자질을 배양한다.
- 뇌졸중등록사업 및 국가정책사업에 참여함으로써 국가 필수의료 전문가로서의 능력을 배양한다.
-
근무조건
서울대학교병원 유급 임상강사
- 근무시간 월-금 08:00-18:00
- 근무시간 외 추가 근무 최소화: 정규시간 외 뇌졸중 환자의 primary call은 전공의가 담당하며 전임의는 decision making이 어려운 경우의 유선 상의를 주로 담당함.
- 휴가와 복지 등 전반적인 근무 조건은 연차에 따른 병원의 임상강사 규약을 따름: 복무기간 및 재임용, 급여 및 상여금, 휴가 및 병가, 학회참석 및 학회보조금, 포상 및 징계
- 국내외학회 및 교육 참석 지원
-
뇌졸중센터 구성
- 신경과, 신경외과, 영상의학과, 응급의학과, 중환자의학과 다학제 팀
- 신경과 교수 4인, 전임의 5-6인
-
특기사항
본인의 임상강사 근무 예정 년수에 따라서, 계획과 의향에 맞게 근무 내용을 개별적으로 맞춤화하여 선택 가능함.
1) 중환자의학팀 및 세부전문의
2) 뇌혈관 중재시술 팀과 연계하여 동시에 수련 및 인증
3) 임상 및 기초연구 역량 체계적 훈련
4) 심뇌종합계획 등 국가정책 사업에 참여 기회
5) 연구비 수주 특허, 창업 등 진료 영역 외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의 기회 제공을 계획함.
예를 들면, 2년 임상강사 수련 기간 동안 신경과 뇌졸중 팀뿐 아니라, 중재시술과 중환자의학 수련 및 인증이 가능하고, 향후 독립적으로 랩을 운영할 수 있는 노하우를 전수받음.
최소한의 기간 동안 최대한 실무적인 수련이 가능하도록 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임.